기사 메일전송

"김남국발 코인게이트 살핀다"…진상조사단 첫발 내딛은 與

  • 편집국
  • 등록 2023-05-16 18:07:40
  • 수정 2023-05-16 19:41:00
기사수정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16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 코인 투자 의혹과 관련해 자금 출처, 이해 충돌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김성원·최형두·박형수·배현진·황석진·정재욱·남완우·김정철·문종형·이민찬·김희곤·윤창현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여당은 조사단 발족 이후 관련 첫 회의를 진행했다.

조사단장인 김성원 의원은 첫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코인게이트 조사단 1차 조사 결과, 조사단은 국민을 상대로 한 제2의 바다이야기로 규정짓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각 분야, 재야의 고수를 모시 투명하게 들여다보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자료를 제공할 수 없는 부분이 법적으로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대응 방향, 이상거래가 있을 때의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을 줬다"고 설명했다.




< 사진설명 -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br />
김 의원은 "현재 의무 등록 대상자가 약 25만명이고 가족까지 하면 100만명 정도 추가로 가상자산을 등록해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말했다"고 언급했다. 또 "우선 국회에 한해서 가상자산을 등록하자고 했을 때 이것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소급적용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윤창현 위원은 "김남국 의원이 허위사실에 기반한 언론보도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데 저희들은 이 부분에 대해 다시 거꾸로 우리 입장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조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사단은 오는 19일 오전 2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회의 일정에 따라 위메이드, 가상자산 거래소와 남부지검 등 현장 방문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조사단은 앞으로 코인게이트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관련 의혹 제보를 받을 방침이다.




한국경제TV 경제부 이민재 기자 tobemj@wowtv.co.kr
0
한국경제TV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