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美선거, 공화당 이기면 가상자산 훈풍"…빗썸 "규제 완화 예상"

  • 편집국
  • 등록 2022-11-07 10:34:38
기사수정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승리하면 가상자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7일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는 미 중간선거와 가상자산 시장 영향 리포트를 통해 오는 8일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승리할 경우 가상자산 관련 법안 발의와 정책 논의에 있어 보다 더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앱을 통해 상하원 의원들의 가상자산에 대한 성향을 A(매우 긍정적)부터 F(매우 부정적)까지 스코어를 매겨 공개하고 있다.
분석해보면 공화당은 상하원 의원의 82%가 가상자산에 긍정적인 A,B 스코어를 기록한 반면, 민주당은 50%로 적었다. 가상자산에 부정적인 D와 F 스코어 비율은 공화당이 3%에 불과했으나 민주당은 30%로 더 높았다.

해당 조사는 의원의 법안 발의 안, 코멘트, 논평, 관련 법안에 대한 투표 등의 기준으로 매겨지는데, 정당 별 스코어 보유자 수는 공화당 68명, 민주당 75명으로 양 당 간 비슷하였다.



정당 별 가상자산에 대한 입장 차이는 의원들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에서도 드러났다. 가상자산 투자이력을 공시한 8명의 의원 중 7명이 공화당 소속 의원이었다. 현재 미 의회 의원의 가상자산 보유 공시는 법적 의무는 아니나 `18년 하원 윤리위원회의 요구에 따라 자발적인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

보고서는 공화당이 가상자산에 우호적인 이유를, 최소한의 규제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유`를 중요하게 여기는 공화당의 정신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가상자산에 대해서도 공화당은 최소한의 규제를 바탕으로 가상자산 참여자들의 자유를 보장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이미선 빗썸경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이 상하원 과반 이상을 차지할 경우 미 의회의 가상자산 규제에 대한 기류가 비교적 시장친화적으로 변화될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면서 "특히 친 크립토 진영의 후원을 받은 후보들이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이들의 입법 활동이 탄력을 받으며 가상자산 시장이 한 단계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경제부 이민재 기자 tobemj@wowtv.co.kr
0
한국경제TV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